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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이야기

자아 정체성 확립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by 인실김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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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청년기로 옮겨가면서 인지적 과정은 추상적 사고를 위한 능력과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으로 확장된다. 사춘기에 접근하면서 발달하는 신체와 정신으로 성인기를 위한 확고한 기반을 제공할 정체성을 구성해야 하는 중심 과제에 직면한다. 인간은 유아기 이래로 자기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켜 왔다. 그러나 청년기는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답하려는 의지적 노력이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시기이다. 이 단계를 정의할 수 있는 갈등은 정체성 대 역할 혼란이다. 자아정체성이란 개인의 욕구와 능력, 신념 그리고 일관된 자기상을 이루려는 발달사 등이 조직된 것을 말한다. 그것은 특히 직업, 가치관 그리고 "삶의 철학" 등에 관한 신중한 선택과 결정을 포함한다.

1. 자아 정체성의 4가지 유형

Marcia는 청소년에게 그들의 선택 사항을 탐구하고 마음을 쏟아 실행하느냐에 따라 네 가지 정체성 선택의 대안이 있다고 제안했다. 정체성의 종류는 정체성을 갖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는 가와 무엇인가에 전념하고 있는가에 대한 대답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정체성 상태를 정체성 확립, 정체성 상실, 정체성 혼미, 정체성 유예의 네 가지로 분류했다. 각 상태는 각기 다른 자아개념을 나타낸다. 

첫째는 정체성 확립(identity achievement)으로 정체성을 갖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교육적이고 직업적 혹은 개인적인 가치에 전념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들을 고려한 후 선택을 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함을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가 끝날 무렵까지 이 상태를 획득한 학생은 거의 없는 것 같으며, 20대 초반까지 유예 상태가 계속되는 것이 흔한 일이다. 그러므로 한번 획득한 정체성은 모든 사람에게 불변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둘째는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로 정체성을 갖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정체성의 어떤 측면에도 전념하고 있지도 않은 사람이다. 이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또는 인생에서 무엇을 하기 원하는지에 대해 어떤 결론에도 도달하지 못한다. 이런 사람은 어떤 확고한 인생의 방향도 가지지 못한다. 정체성 혼미를 경험하는 청년은 미래에 대해 희망이 거의 없이 무관심하고 위축되어 있거나 공개적으로 반항적일 수 있다. 이들은 군중에 동조하는 경향이 크므로 약물 남용의 가능성이 더 크다.

셋째는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로 정체성을 갖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 무엇인가에 전념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는 사람이다. 청년의 개인적이고 직업적 선택의 책임 지연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했다. 이러한 지연은 보편적이며, 복잡한 사회 속에서 청년들은 정체성 위기를 경험한다. 오늘날 그 기간은 더 이상 위기로 불리지 않고, 점진적인 탐험의 시기로 이해되고 있다. 

넷째는 정체성 유실(identity foreclosure)로 정체성을 갖기 위한 노력의 단계 없이 어떤 직업이나 학교 또는 정체성의 특정 측면에 전념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다른 선택의 범위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타인들 대체로 부모 혹은 숭배의 대상이나 극단주의 집단의 목표, 가치 그리고 생활방식을 택한다. 이들은 완고하고, 참을성이 없고, 독단적이며, 방어적이다.

2. 교실에서 자아정체성 확립이론의 적용

유능한 교사는 궁극적으로 학생이 어떤 영역에 전념하도록 강조함으로써 자아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하도록 도와준다. 이를 위해서는 각 분야에 전념하여 성공한 역할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 있는 타자인 교사나 어른들이 확고한 모델이 되어 줄 필요가 있다. 다양한 가지체계를 탐색하도록 도와주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교과서의 등장인물이나 역사적 인물에 대해 살펴보는 기회를 줌으로써 다양한 가치를 배울 수 있고, 우리 문화와 다른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자기 연령 수준에 맞는 무언가에 전념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학업에 최선을 다하거나 학교조직에서 방과 후 활동이나 친구와 가족과 친밀한 관계 유지하기, 취미활동, 특별활동, 종교활동 등이 그에 해당한다. 한 가지 일에 전념하고 그대로 지키는 것은 그 일에 성공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아동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아동은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아동발달은 부분적으로 환경과 사회적 영향의 산물이다. Bornfenbrenner와 Elder의 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Bornfenbrenner 생태학적 체계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Bornfenbrenner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서는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이다. 이들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최근에 화서 Bornfenbrenner가 그의 이론에 생물학적인 영향을 추가하여 그의 이론은 이제 생물학적인 이론으로 지칭되고 있지만, 그의 이론에서는 여전히 생태학적·환경적 영향이 우세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Bor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형은 교사들에게 두 가지 교훈을 준다. 첫째로 모든 사회적 체계는 상호작용이라는 것이다. 다른 이론보다 환경을 더 자세하게 기술하였고, 다양한 환경맥락이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혔다는 점에서 크게 기여하였다. 이 생태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주요 원천이라고 가정한다. 둘째는 개인의 발달을 위한 맥락을 조성하기 위한 많은 역동적 힘이 있다는 것이다. 즉,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미시적 및 거시적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체계를 제시한 생태환경 모형은 미시적 맥락에만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 심리학과 거시적인 맥락을 강조하는 인류학의 간극을 메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을 다루지 않았고, 발달 단계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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